WOONO's Blog






Eclipse 에서 Android Framework Base Source Download 하고 연결하기


"Android Framework Base Source" 를 받기 위해서는 "Linux" 의 "Git" 이나 "Repo" 를 이용해야 한다.

과거에 브라우저를 통해 받을 수 있었는데 해킹을 당한 후 브라우저로 Download 받는 것이 불가능한다.

이번 시간에는 "Eclipse PlugIn" 인 "JGit" 를 사용해서 받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한다.



1. 설치 시 필요한 것

 


Eclipse, JDK, Android SDK 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한다.



1) Eclipse Downlaod
 
다운로드 : http://www.eclipse.org/downloads/

아래 둘 중 하나를 다운 받으면 된다.

●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


● Eclipse for RCP and RAP Developers



2) sun-java JDK Downlaod

설치 사이트 : 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/downloads/jdk-7u3-download-1501626.html

위 사이트에서 아래 둘 중 하나를 받으면 된다. (Link 를 바로 클릭해서 받아도 된다.)




3) android-sdk-windows Downlaod

   
설치 참고 사이트 : http://developer.android.com/sdk/index.html


"Eclipse" 에 "Android SDK" 를 연동 하는것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참고하기 바란다.

설치 가이드 : http://developer.android.com/sdk/installing.html



2. Google Password Generator 실행  


아래 사이트는 google 에서 제공하는 Androud Platform Base Source 를 받는 법을 소개 한다. 

http://source.android.com/source/downloading.html


※ Base는 참고용 Source 입니다 Build 할 수 없다.

Windows에서 FullSource를 받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 하기 바란다.

아래 Site 에 방문하면 "repo" 랑 비슷한 shell script 를 제공한다. 그것을 msysgit 에서 실행 하면 된다.

http://bradchow.wordpress.com/2009/01/20/get-android-source-code-in-m-windows/


"Git" 과 "Repo" 사용법이 나와 있다.

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좌절을 격 거나 "Linux" 를 설치하기에는 너무 큰 부담을 가지고 있다.

아래 원본주소나 짧은주소 링크를 통해 계정의 패스워드를 생성한다.   (링크가 무식하게 길다 ㅠㅠ)

 


위의 Link 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브라우저를 실행한다.


[그림 2-1]


[그림 2-1] 처럼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. (Google 계정에 이미 가입이 되어 있고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다음 화면으로 진행된다)

Google 계정이 있으면 Google 계정을 입력해주면 된다.

없으면 "가입하기" 버튼을 클릭해서 가입 절차를 진행한다.


[그림 2-2]


Google 계정에 로그인을 했으면 [그림 2-2] 처럼 권한요청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.

여기서 "억세스 허용" 버튼을 선택한다.



[그림 2-3]



[그림 2-3] 처럼 승인이 완료된 페이지가 나오는데 생성된 "Username" 과 "Password"는 따로 메모장 같은 곳에 복사해둔다.

잡설 : 원문에 보면 원래는 안드로이드 소스 코드에 대한 억세스는 익명으로 가능하지만 과도한 사용에 대해서 서비스를 보호하려면(서버가 해킹 당한적이 있었죠 ^^) 각 IP에 대해서 억세스가 인증이 되도록 패스워드를 생성해서 ~/.netrc 에 저장을 해야 한 다는군요.



3. Eclipse JGit PlugIn 설치  


"Eclipse" 를 실행 하고 "Menu" 에서 "Help > Install New Software..." 를 선택 한다.



[그림 3-1]


Name : JGit PlugIn
Location : http://www.jgit.org/updates

[그림 3-1]에서 "Name" 과 "Location" 입력하고 "OK"를 선택한다.


[그림 3-2]


[그림 3-2]에서 "Eclipse Git Team Provider" 를 선택하고 "Eclipse EGit"를 선택하고 "Next"를 선택한다.

계속해서 "Next"를 누르면 설치 과정이 진행되면서 "JGit PlugIn" 이 설치가 완료된다.

"Eclipse" 를 다시 실행한다.



4. JGit 으로 Source 받기

 


"JGit"으로 Source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"Eclipse" 를 실행한다.

[그림 4-1]


[그림 4-1] 처럼 "File > Import"를 선택한다.


[그림 4-2]


[그림 4-2] 처럼 "Select" 항목에서 "Git > Projects from Git" 을 선택하고 "Next"를 선택한다.


[그림 4-3]


[그림 4-3]처럼 "URI" 를 선택하고 "Next"를 선택한다.


[그림 4-4]


URI : https://android.googlesource.com/a/platform/frameworks/base.git


[그림 4-4]에서 "URI" 를 입력하고 [2. Google Password Generator 실행] 에서 생성한 "Username" 과 "Password" 를  "User" 와 "Password" 란에 입력하고 "Next"를 선택한다.


[그림 4-5]


[그림 4-5] 처럼 "Branch" 를 선택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"Default" 로 놔두고 "Next"를 선택한다.


[그림 4-6]


[그림 4-6] 처럼 저장 할 "Directory" 위치를 묻는데 적당한 곳에 "Directory" 를 지정해주고 "Next"를 선택한다.


[그림 4-7]


[그림 4-7]처럼 파일을 Download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. (다른 작업을 하거나 잠시 자리를 비우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)


[그림 4-8]


어느정도 시간이 경과되면 [그림 3-8] 처럼 Downlaod 이 후 화면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"Finish"를 선택한다.

이후 "Wizard for project import" 가 실행 되는데 무시해도 된다.



5. Source 연결하기

 


"Eclipse" 에서 Test용 Project를 생성하거나 기존 Project 를 실행하고 "Editor" 창을 연다.


[그림 5-1]


[그림 5-1]처럼 "Activity" 에서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"Open Declaration"을 선택한다.

또는 단축키 "F3"을 눌러도 된다.


[그림 5-2]


[그림 5-2] 처럼 Source not found 라는 화면이 출력되는데 "Change Attached Source..." 버튼을 클릭하고 "Location path"에 아까 받은 경로를 지정해 주고 "OK"를 누르면 Souce 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.


작성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.

참고가 되신 분들은 따뜻한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Posted by woono